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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응용] 게임 만들기 II

게임에 자주 나오는 기능들을 직접 만들어 봅시다.


목차
코스소개
다양한 응용 기능 만들기
기능들을 조립하기
확장 블록 꾸러미 활용
간단한 게임 만들기
공유 변수와 공유 리스트
알고리즘 연습

게임에 자주 나오는 기능들을 직접 만들며 프로그래밍을 연습하세요.


엔트리의 블록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내가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체크해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엔트리 기초] 애니메이션 만들기
  • [엔트리 기초] 게임 만들기


위의 두 강좌에 있는 미션들을 스스로 똑같이 만들 수 있으면 됩니다.

그게 아직 어렵다면 여기 있는 미션들은 더 어려울 거에요. 좀 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럼 이번 코스에서는 게임에 자주 나오는 기능들을 엔트리 블록으로 어떻게 만드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엔트리 기초] 코스가 블록을 단순히 사용해 보는 수준이었다면, 이 코스는 블록들을 어떻게 조합하고 응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어려운 만큼 알아냈을 땐 훨씬 재미있을 겁니다. 



대상

프로그래밍을 배워보고 싶은 초등학생 이상 누구나



학습 내용
  • 엔트리 블록 응용하기



학습 방법
  1. 이 코스는 코드 전부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너무 말이 많아져요.)
  2. 관심있는 기능, 필요한 기능 미션에 들어가서 실행해 보고 직접 만들어보세요.
  3. 잘 모르겠으면 실행화면 오른쪽 아래의 '원본보기' 링크를 누르고 엔트리 사이트에서 '코드보기'로 코드를 직접 보며 해 보세요.
  4. 코드 보기에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댓글로 질문 남겨주시면 답변 하도록 하겠습니다.



Q. 이런 건 어떻게 하는거에요?

여기에 없는 필요한 예제가 있으면 댓글로 요청해 주세요. 예제로 추가 해 드리겠습니다.


* 강의와 미션은 계속 추가 될 예정입니다.

  • 1강. 다양한 응용 기능 만들기

    내가 만들고 싶은 작품에 필요한 기능을 찾아서 원리를 배워보세요.
    미션 1. 돌아가는 동전
    미션 2. 주인공을 따라다니는 펫 만들기
    미션 3. 캐릭터 선택하기
    미션 4. 체력바 만들기
    미션 5. 단계 선택화면 만들기
    미션 6. 화면보다 넓은 맵 돌아다니기
    미션 7. 아래로 스크롤되는 배경 만들기
    미션 8. 체력바 그리기 배율 바꾸기
    미션 9. 엔트리봇 방향키 동작
    미션 10. 한글자씩 쳐지는 문자열
  • 2강. 기능들을 조립하기

    각각의 기능들을 조립해서 조금 더 게임처럼 만들어 봅시다.
    미션 1. 탱크 만들기
    미션 2. 통나무집 부수기
    미션 3. 점수 기능 만들기
    미션 4. 적들마다 따로 체력 만들기
    미션 5. 총 쏘기 - 탄창 개념 추가하기
    미션 6. 무작위로 움직이는 적 비행기
  • 3강. 확장 블록 꾸러미 활용

    확장 블록 꾸러미의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재미있는 기능을 만들어 봅시다.
    미션 1. 날씨를 배경으로 보여주기
  • 4강. 간단한 게임 만들기

    똑같이 만들어도 되고, 다르게 만들어도 됩니다.
    미션 1. 가위바위보 게임
    미션 2. 숫자 맞히기 게임
    미션 3. 버블팡팡
    미션 4. 확률을 이용한 YES / NO 선택기
  • 5강. 공유 변수와 공유 리스트

    공유 변수와 공유 리스트를 어떻게 활용할까요?
    미션 1. 랭킹 기능 만들기
  • 6강. 알고리즘 연습

    알고리즘을 연습해 보세요.
    미션 1. 오름차순으로 저장하기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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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 유쥬, 2년, 10개월 전

    화면보다 넓은맵에서 돌아다니다가 다른 오브젝트 만나기는 어떻게해요..?
    화면만 이동되니까 주인공이 아닌 오브젝트는 제자리에 있어요.



    • 토니, 2년, 5개월 전

      다른 오브젝트가 맵(지도)의 한 곳에 고정되어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려면, 오브젝트도 지도와 똑같이 움직여주어야 합니다. 아마도 코드는 맵과 똑같은 코드로 코딩하면 될 거예요. 처음 위치는 맵의 어디에 있게 할 것인지는 오브젝트의 처음 x, y 좌표를 입력하면 됩니다. 우선 테스트로는 첫 위치로 화면 안에 있게 하고, 주인공이 움직일 때 맵과 같이 움직이는지 테스트 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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