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내기
햄스터봇은 소리를 낼 수 있는 스피커도 가지고 있답니다. 음계도 정해 줄 수 있어서 간단한 음악도 연주할 수 있어요.
이번 수업에서는 햄스터봇의 스피커가 어떤 걸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표
- 햄스터봇의 피에조 스피커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소리 블록 살펴보기
우선 소리내기와 관련된 블록이 뭐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하드웨어 블록 꾸러미에 예쁘게 잘 모여있네요.
각 블록은 이런 동작을 합니다.
버저 소리를 짧게 낸다. | |
버저 소리의 현재 음 높이(Hz)에 입력한 값을 더한다.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입력할 수 있다. | |
버저 소리의 음 높이를 입력한 값(Hz)으로 설정한다.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입력할 수 있다. 숫자 0을 입력하면 버저 소리를 끈다. | |
버저 소리를 끈다. | |
선택한 계이름과 옥타브의 음을 입력한 박자만큼 소리 낸다. | |
입력한 박자만큼 쉰다. | |
연주하거나 쉬는 속도의 현재 BPM(분당 박자 수)에 입력한 값을 더한다. | |
연주하거나 쉬는 속도를 입력한 BPM(분당 박자 수)으로 설정한다. |
햄스터 로봇 공식 사이트인 햄스터 스쿨(http://hamster.school/ko/)에 있는 설명입니다.
그런데 코디즈의 학생들은 설명으로 끝내지 않죠? 직접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입니다.
이 정도면 조금 시간이 걸리긴 하겠지만 음악도 어느정도 연주할 수 있겠는데요?
직접 해 봅시다.
코딩하기
전 이 블록을 보고 '목표'가 생겼습니다.
'떴다떴다 비행기'를 연주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더 어려운 곡을 연주해야합니다. '떴다떴다 비행기'는 안되요!
아~ 완전 간단하지는 않네요. ㅎㅎㅎ
# 악보보고 연주하려면, 음악 공부도 좀 해야 합니다. 이정도는 학교에서 배우는 음악수업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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