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내기

햄스터봇은 소리를 낼 수 있는 스피커도 가지고 있답니다. 음계도 정해 줄 수 있어서 간단한 음악도 연주할 수 있어요.

이번 수업에서는 햄스터봇의 스피커가 어떤 걸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표


  • 햄스터봇의 피에조 스피커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소리 블록 살펴보기


우선 소리내기와 관련된 블록이 뭐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하드웨어 블록 꾸러미에 예쁘게 잘 모여있네요.





각 블록은 이런 동작을 합니다.



버저 소리를 짧게 낸다.


버저 소리의 현재 음 높이(Hz)에 입력한 값을 더한다.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입력할 수 있다.


버저 소리의 음 높이를 입력한 값(Hz)으로 설정한다.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입력할 수 있다. 숫자 0을 입력하면 버저 소리를 끈다.


버저 소리를 끈다.


선택한 계이름과 옥타브의 음을 입력한 박자만큼 소리 낸다.


입력한 박자만큼 쉰다.


연주하거나 쉬는 속도의 현재 BPM(분당 박자 수)에 입력한 값을 더한다.


연주하거나 쉬는 속도를 입력한 BPM(분당 박자 수)으로 설정한다.


햄스터 로봇 공식 사이트인 햄스터 스쿨(http://hamster.school/ko/)에 있는 설명입니다.

그런데 코디즈의 학생들은 설명으로 끝내지 않죠? 직접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입니다.


이 정도면 조금 시간이 걸리긴 하겠지만 음악도 어느정도 연주할 수 있겠는데요?


직접 해 봅시다.




코딩하기


전  이 블록을 보고 '목표'가 생겼습니다.

'떴다떴다 비행기'를 연주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더 어려운 곡을 연주해야합니다. '떴다떴다 비행기'는 안되요!




아~ 완전 간단하지는 않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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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보보고 연주하려면, 음악 공부도 좀 해야 합니다.

이정도는 학교에서 배우는 음악수업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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