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양 바꾸기





작품 만들기를 처음 들어가면 미리 추가되어 있는 '(1)엔트리봇' 오브젝트의 '모양' 탭을 클릭해보세요.

'(1)엔트리봇' 오브젝트는 2개의 모양을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걷는 동작의 부분 그림들을 각각 모양으로 가지고 있죠.

'1번 모양'과 '2번 모양'을 '1 > 2 > 1 > 2 > ...' 이렇게 계속 보여주면 엔트리가 걷는 것처럼 보일거에요.

그럼 진짜 그렇게 되는지 한 번 따라서 코딩해보세요.






생김새 블록꾸러미의 표시된 두개의 블록이 모양을 바꾸는 명령입니다.

'엔트리봇_걷기1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은 블록의 모양 이름을 직접 지정해서 바꾸는 블록이고,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은 모양 번호 순서대로 모양을 바꿔주는 블록입니다. 참고로 마지막 번호 모양의 다음 모양은 첫 번째 모양이 됩니다.

원래 있던 코드를 지우고, 다음 코드를 입력한 후 실행해 보세요.





제자리에서 걷는 것 처럼 보이나요?


아래 코드처럼 '계속 반복하기' 블록으로 반복되는 코드를 묶어주면 끝날때까지 계속 걷게 해 줄 수도 있답니다.




위 코드는 마찬가지로 아래처럼 더 줄일 수 있습니다.




모양 바꾸기 쉽죠?

캐릭터 그림을 움직이게 만드는 것도 쉽죠?


그럼 마지막으로 모양 바꾸기를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하는 방법!




모양 목록의 왼쪽에 있는 숫자가 '모양 번호'입니다.

그리고 모양 그림 오른쪽의 글자가 '모양 이름'입니다.


'엔트리봇_걷기1'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에서 안의 동그란 '엔트리봇_걷기1' 블록을 꺼내면 노란색 숫자를 넣을 수 있는데, 여기에 모양 번호를 넣으면 그 모양으로 바꿀 수 있답니다.






또, 계산 블록꾸러미에서 위에 표시한 블록을 사용하면 지금 엔트리봇의 모양 번호가 몇인지도 알 수 있답니다.

'x좌표값' 부분을 클릭해서 '모양 번호'나 '모양 이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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