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로 움직이기
오브젝트를 추가하면 실행화면의 중심점(0, 0) 위치에 오브젝트가 추가됩니다.
오브젝트의 좌표는 오브젝트 중심점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오브젝트 목록에서 현재 오브젝트의 좌표값을 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중심점은 오브젝트의 위치의 기준이 되고, 중심점을 마우스로 움직여서 기준점의 위치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위치를 옮겨주면 저 빨간색 중심점이 그 위치로 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앞의 애니메이션 수업에서 움직이는 것 처럼 보이는 것은 움직이는 모습의 그림을 빠르게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배웠죠?
엔트리 봇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하려면, 위의 그림처럼 엔트리 봇의 위치를 순서대로 바꿔서 옮겨주면 됩니다. 빠르게요.
첫 번째 왼쪽에 있는 엔트리봇을 가운데로 이동하고, 그 다음 가운데 있던 엔트리봇을 맨 오른쪽 위치로 이동하는거죠.
각각의 좌표는 그림 아래 적어두었습니다.
엔트리봇이 움직이는데 위나 아래로는 안 움직였죠? 좌표를 보면 세로방향의 y좌표 값은 세 엔트리봇 모두 -80으로 같습니다.
x좌표만 -180에서 0, 그리고 180으로 달라졌죠.
간단히 맨 왼쪽 엔트리봇을 맨 오른쪽으로 옮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왼쪽 엔트리봇의 좌표는 (x=-180, y=-80)이고, 오른쪽 엔트리봇의 좌표는 (x=180, y=-80)이니까, x좌표만 -180에서 180으로 바꿔주면 되겠네요.
이런 블록들을 사용해서 좌표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좌표로 이동하기 블록은 이렇게 어떤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좌표값을 바꿔주는 블록들 입니다.
(더하기, 빼기 열심히 해야겠죠?)
이렇게 좌표값을 바꿔주면, 엔트리봇이 '뿅' 하고 순간이동 할 거에요.
이런 순간이동이 필요하기도 하겠지만, 좀 더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하고 싶죠?
그럼 애니메이션 수업에서 배웠던 것 처럼 움직이는 중간 위치들도 잠깐씩 보여주어야 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번에 뿅하고 가는게 아니라, 오른쪽으로 조금씩 계속 가게 해 주는거죠.
위의 두개의 코드를 한 번씩 실행해 보세요.
첫 번째 코드는 60씩 6번 가서 오른쪽 끝까지 가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코드는 1씩 360번 가서 오른쪽 끝까지 가능 방법입니다.
둘 다 도착한 위치는 같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직접 코딩해서 확인해 보세요.
위 예제에선 쉽게 하려고 x축(가로 방향)으로만 움직이는 예시를 사용했습니다.
아래의 움직임도 한 번 만들어 보세요.
- 엔트리봇을 위로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엔트리봇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엔트리봇을 아래로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엔트리봇을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은 엔트리에서 오브젝트를 움직이는 두 번째 방법인 이동 방향으로 움직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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