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로 움직이기







오브젝트를 추가하면 실행화면의 중심점(0, 0) 위치에 오브젝트가 추가됩니다.

오브젝트의 좌표는 오브젝트 중심점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오브젝트 목록에서 현재 오브젝트의 좌표값을 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중심점은 오브젝트의 위치의 기준이 되고, 중심점을 마우스로 움직여서 기준점의 위치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위치를 옮겨주면 저 빨간색 중심점이 그 위치로 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앞의 애니메이션 수업에서 움직이는 것 처럼 보이는 것은 움직이는 모습의 그림을 빠르게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배웠죠?

엔트리 봇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하려면, 위의 그림처럼 엔트리 봇의 위치를 순서대로 바꿔서 옮겨주면 됩니다. 빠르게요.


첫 번째 왼쪽에 있는 엔트리봇을 가운데로 이동하고, 그 다음 가운데 있던 엔트리봇을 맨 오른쪽 위치로 이동하는거죠.


각각의 좌표는 그림 아래 적어두었습니다.


엔트리봇이 움직이는데 위나 아래로는 안 움직였죠? 좌표를 보면 세로방향의 y좌표 값은 세 엔트리봇 모두 -80으로 같습니다.

x좌표만 -180에서 0, 그리고 180으로 달라졌죠.






간단히 맨 왼쪽 엔트리봇을 맨 오른쪽으로 옮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왼쪽 엔트리봇의 좌표는 (x=-180, y=-80)이고, 오른쪽 엔트리봇의 좌표는 (x=180, y=-80)이니까, x좌표만 -180에서 180으로 바꿔주면 되겠네요.






이런 블록들을 사용해서 좌표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좌표로 이동하기 블록은 이렇게 어떤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좌표값을 바꿔주는 블록들 입니다.

(더하기, 빼기 열심히 해야겠죠?)


이렇게 좌표값을 바꿔주면, 엔트리봇이 '뿅' 하고 순간이동 할 거에요.

이런 순간이동이 필요하기도 하겠지만, 좀 더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하고 싶죠?

그럼 애니메이션 수업에서 배웠던 것 처럼 움직이는 중간 위치들도 잠깐씩 보여주어야 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번에 뿅하고 가는게 아니라, 오른쪽으로 조금씩 계속 가게 해 주는거죠.






위의 두개의 코드를 한 번씩 실행해 보세요.


첫 번째 코드는 60씩 6번 가서 오른쪽 끝까지 가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코드는 1씩 360번 가서 오른쪽 끝까지 가능 방법입니다.

둘 다 도착한 위치는 같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직접 코딩해서 확인해 보세요.





위 예제에선 쉽게 하려고 x축(가로 방향)으로만 움직이는 예시를 사용했습니다.


아래의 움직임도 한 번 만들어 보세요.

  1. 엔트리봇을 위로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엔트리봇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엔트리봇을 아래로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엔트리봇을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은 엔트리에서 오브젝트를 움직이는 두 번째 방법인 이동 방향으로 움직이기입니다.






이전 강의
좌표란?

댓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