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방향으로 움직이기



이동 방향으로 움직이기를 사용하려면, 엔트리 오브젝트의 방향과 이동 방향 그리고 각도에대해 알아야 합니다.






엔트리봇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빨간색점(중심점)과 노란색 화살표(이동 방향 화살표)를 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목록의 엔트리봇 오브젝트 정보를 보면, 방향: 0도, 이동 방향: 90도 라고 표시되어 있네요.


이 값을 각도라고 합니다. (각도는 수학 시간에 배워요.)

위쪽 방향을 0도로 한바퀴를 돌면 360도가 됩니다.


엔트리에서 오브젝트를 추가하면 기본으로 방향은 0도, 이동 방향은 90도로 추가됩니다.

방향은 위쪽 방향이고, 이동 방향은 노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오른쪽이 되죠.

'이동 방향으로 움직이기' 블록을 사용하면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직접 한 번 해 보세요.






작품 만들기를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코드가 위의 이동 방향으로 10만큼 움직이기를 10번 반복하는 코드죠?

그대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엔트리봇은 오른쪽 방향으로 10씩 10번 100만큼 움직여서, x=100, y=0 위치에 도착할 것입니다.


그럼 코드는 그대로 두고, 노란색 화살표를 마우스로 움직여서 다른 방향으로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다시 시작해 보세요.

화살표 방향으로 움직이나요?


이동 방향으로 움직이기 방법은 이 화살표의 방향을 코드로 바꿔주면서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방향을 바꿔주는 블록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엔트리 오브젝트에 방향과 이동 방향, 두 가지가 있다고 했죠?

방향은 뭐고 이동 방향은 뭐죠?

이런 생각이 들거에요. 저도 그랬거든요.


이럴 땐, 실험을 해 보면 됩니다.





엔트리봇에 위의 3가지 코드를 한번씩 입력하고 실행해 보세요.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오브젝트의 중심점과 노란색 화살표는 안보이기 때문에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 다음에  코드를 하나 더 붙여주면, 엔트리봇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는지 확인할 수 있겠죠?

엔트리 봇이 움직이는 방향이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방향입니다.


실험한 결과는 위 그림에서 블록 오른쪽에 있는 그림입니다.


정리해보면

  1. 방향은 오브젝트가 추가됐을 때 세로로 위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2. 방향을 바꾸면 오브젝트 그림도 바꾼만큼 돌아갑니다.
  3. 이동방향은 방향이 가리키는 곳을 기준으로 한 각도입니다.
  4. 즉, 방향이 45도이고 이동 방향이 180도라면, 이동 방향은 화면 위쪽을 기준으로 225도 방향을 가리키게 됩니다.


어렵네요...

화이팅!


'방향'은 화면 위쪽이 0도 기준이다.

이동 방향은 '방향'이 가리키는 곳이 0도 기준이다.


'방향'을 바꾸면 오브젝트의 모양과 이동 방향 화살표가 함께 돌아간다.

'이동 방향'을 바꾸면 오브젝트의 모양은 그대로 있고, 이동 방향 화살표만 돌아간다.

요렇게 알아두면 좀 더 쉬울까요?


아래 그림은 진짜 내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실험을 해 본 것입니다. 

알아 냈으면, 아래처럼 실험을 해서 진짜 그렇게 되는지 확인을 해 보세요!





이제 블록을 이리저리 써 보면서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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