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에서 변수 사용하기





엔트리에서 변수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변수는 아래의 간단한 세가지 기능만 할 줄 알면 된다고 했죠?

  1. 변수 추가하기
  2. 변수에 값 저장하기
  3.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값 읽기


아주 간단한 예제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면서 각각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위바위보나 뭐 그런 게임을 할 때, 몇 판 이겼는지 세기 귀찮을 때 사용하는 수동 점수판입니다.

기능이 매우 간단해요.


위쪽 방향 버튼을 클릭하면 점수가 1점 올라가고, 아래쪽 방향 버튼을 클릭하면 점수가 1점 내려갑니다.

점수 글상자는 지금 내 점수를 보여줍니다. 처음 시작할 땐 0점부터 시작하겠죠?


그럼 이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하나씩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변수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점수'라는 변수명을 가진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번호 순서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변수를 만들 때 선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옵션이 있는데, 지금은 그냥 그대로 두세요.

변수의 옵션의 의미는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변수를 하나 추가한 후에 '자료' 블록 꾸러미에 가보면 5개의 새로운 블록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변수를 추가했고, 변수를 사용하는 블록도 생겼으면 이제 변수에 값을 저장해 봅시다.








점수 값이 변하는 경우는 사용자가 위쪽, 아래쪽 방향 버튼을 클릭했을 때죠?

그래서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1만큼 더하기/1만큼 빼기 명령을 코딩했습니다.


코드를 완성한 후 실행해서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왼쪽 위에 점수 표시의 값이 생각했던 대로 변하나요?


아직 '점수' 글상자는 아무 반응이 없죠?

점수 글상자는 '점수' 변수에 저장된 값을 읽어와서 글상자에 써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점수' 변수에 저장된 값은 '자료' 블록 꾸러미의 동그란 '점수값' 블록을 사용하면 됩니다.

동그란 '점수값' 블록 안에 점수 변수에 저장된 값이 들어있어요.

그래서 자신의 글상자에 그대로 써주면 되죠.





여기까지가 엔트리에서 변수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 3가지입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그럼 다음 강좌에서는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이렇게 쉬운데 왜 변수를 잘 못쓸까?

그것은 우리 머리속에서 정보를 저장하고 꺼내 쓰는 과정이 너무 빠르게 자동으로 일어나서 그 원리는 잘 모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 과정을 조금 더 자세히 뜯어서 보면 변수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조금 감이 올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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