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직접 만든 이벤트 (신호)


키보드나 마우스 클릭 이벤트 외에도 비슷한 기능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우리는 '신호'라는 걸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호를 언제 사용하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두 개의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스위치를 클릭하면 스위치 꺼짐 모양, 스위치 켜짐 모양으로 바꿔주고 싶습니다. (이건 쉽죠?)


그런데 스위치가 꺼지거나 켜지는 것에 맞게 전구도 불이 켜졌다가 꺼졌다가 했으면 좋겠어요.


스위치가 클릭 된 걸 전구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럴 때 신호를 사용합니다.

신호를 사용하면 나(오브젝트)에게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다른 오브젝트들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른 오브젝트에게 무언가 알려줘야 할 때 신호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신호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사용할 신호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신호의 이름을 잘 지어주세요.






신호는 속성 탭에서 신호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번호 순서대로 클릭하고, 신호의 이름을 정해준 뒤 엔터키를 누르면 신호가 추가됩니다.






신호가 추가되면 '시작' 블록 꾸러미에서 위의 세가지 블록에서 추가 된 신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와 전구의 동작은 위의 코드로 구현했습니다.

오브젝트를 클릭할 때마다 스위치의 모양을 바꾸고, 바뀐 모양에 따라 맞는 신호를 보냅니다.

전구는 받은 신호가 꺼짐이면 꺼지고, 켜짐이면 켜지도록 했습니다.


코드를 따라 하며 신호의 사용법과 원리를 익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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