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 기획

1. 아이디어 & 기획


아이디어를 모으고, 정리하여 어떤 게임을 만들지 기획을 하는 단계입니다.


이 곳, 엔트리 작품 페이지 그리고 기타 다른 경로로 받은 아이디어들을 정리합니다.


[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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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토리
  • 외계인이 지구를 침공했다. 지구를 탈출해야 한다. 외계인을 피해 살 수 있는 행성을 찾아라! (탐사)
  • 외계인이 지구를 침략했다. 지구방위대가 외계인을 막아야 한다! (전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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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 일단, 우주선이다.
  • 방향키로 조종할 수 있다. (이건 게임 방법/시스템 관련 아이디어)
  • 미사일을 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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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계인 또는 우주선 - 주인공을 공격하기도 한다.
  • 운석 - 장애물
  • 블랙홀/화이트홀 - 블랙홀로 빨려들어가면 화이트홀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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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 수리 부품
  • 연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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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게임의 배경은 실제 화면보다 넓은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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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스템
  • 주인공, 적 체력(내구도)을 가지고 있다. > 수리점이 필요 
  • 연료 시스템, 연료를 계속 소모한다. > 연료 보충(기름) 필요
  • 점수는?
  • 주인공 무기 업그레이드 시스템





[진행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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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씩 개별적으로 나온 아이디어들을 머리속에서 이리저리 맞춰보며 이야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위에 나온 스토리 아이디어 중 탐사와 전투, 어떤 걸로 갈까 고민하는 중에 댓글에 맵을 좀 더 크게 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보고 좋은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탐사 + 전투의 이야기가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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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과정 중, 1. 아이디어 & 기획, 2. 그래픽 디자인, 3. 프로토타이핑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엔트리 오브젝트를 최대한 활용할 예정(조금씩 엔트리 그림판으로 추가나 변경 정도)이라 크게 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프로토타이핑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보고, 직접 그 기능을 만들어 본 후 내가 생각한 느낌이 맞는지, 내가 더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과정입니다. 물론, 코드도 제대로 만들때 거의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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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 작품을 조금 해 보시고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댓글 부탁드려요~^^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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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자원이 부족해지고 있다. 이제는 우주로 나가서 자원을 가져와야 한다. (탐사)
우리가 우주로 나가기 시작하자 외계인들도 지구를 침략하여 자원을 훔쳐가기 시작했다. 외계인으로부터 우리 자원을 지켜야 한다. (전투)
일단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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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에서 부족해진 자원을 채취해 올 로켓을 발사했다. 로켓을 조종하여 우주의 다른 행성에서 자원들을 채취해 와야 한다.
로켓의 연료는 한정되어있고, 우주에서 연료가 다 떨어지면 미션에 실패하게 된다. 부족해지기전에 지구로 돌아와 연료를 보충하거나, 구매한 연료를 사용해 보충해야 한다.

우주에는 운석들도 있고, 외계인도 가끔 출몰하여 공격한다.
우주의 자원으로 만든 무기를 장착하여 운석이나 외계인을 파괴해야 한다.

... 
점점 복잡해지죠? 필요한 게 엄청 많아졌네요.






[분석 & 설계하기]

만들려고 하는 것들 중에 하기 어려울 것 같은 건 없어서 바로 설계로 들어갑니다.
(만들려고 하는 기능 중 내가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는 게 있으면 그것부터 먼저 만들어보세요. 게임에 들어가는 모든 기능을 만들 수 있어야 게임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못 만들겠으면, 만드는 방법부터 공부해야죠.)


[1차 목표. 탐사선]
  • 우주를 탐험하고, 다른 행성에서 자원을 채집해 지구에 가져온다.

필요한 기능
  • 우주선을 방향키로 움직이는 기능
  • 넓은 우주 배경을 돌아다니는 기능
  • 지구나 행성 같은 우주 배경의 특정한 곳에 고정되어있는 오브젝트 만들기
  • 우주선 연료 시스템 규칙 만들기 
  • 채취할 자원 목록 정하고 규칙 만들기 - 언제 어떻게 생성되며, 어떻게 채취 할 것인가?
  • 점수 시스템 - 어떤걸 점수로 할 것인가?
  • 랭킹기능


하다보니 생각나서 추가된 기능
  • 탐사하다보니 내가 어디 떠있는지 모르겠다. 레이더 같은게 필요할 것 같다.


[2차 목표. 전투]
...

필요한 기능
  • 장애물이나 적 목록 정하고 규칙 만들기
  • 우주선 무기



까먹을까봐 적어두는 아이디어
  • 협력 게임 형태로 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누가 지구에 자원을 더 많이 채취해 왔는가? 누가 적을 더 많이 물리쳤는가? 기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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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 과정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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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 파라곤9, 5년, 4개월 전

    보스전을 만들면 괜찮을거 같습니다
    랭킹전도요



    • 파라곤9, 5년, 4개월 전

      아닛 이런 생각을? 대단하십니다


    • 파라곤9, 5년, 4개월 전

      그러게나 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