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장치로 쓸 수 있는 재료

바나나 피아노나 종이 피아노는 따라서 만들어보긴 했는데 다른 입력 장치는 어떻게 만들면 될까요?

메이키 메이키 입력장치의 원리를 알면 다양한 생각을 많이 할 수 있어요.


이번 수업에서는 내 머릿속에 아이디어가 펑펑 솟아나오도록 메이키 메이키 입력장치의 원리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 목표
  • 도체와 부도체에 대해 배웁니다.
  • 간단한 '전기회로'에 대해 배웁니다.





메이키 메이키 입력장치 재료들의 공통점


바나나, 연필로 그린 그림, 우리 몸의 공통점은?

바로 전기가 잘 통하는 물체라는 점입니다. 



Q. 왜 갑자기 전기 이야기를 하나요?

그건 바로 메이키 메이키가 컴퓨터로 신호를 보내주는 원리가 전기가 흐를 수 있게 연결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메이키 메이키가 신호를 보내는 방식은 EARTH 라고 적혀있는 박스와 보내고 싶은 신호가 쓰여있는 단자를 '전기가 통하는 물체로 연결' 시켜주는 것입니다



처음에 메이키 메이키 연결하기에서 EARTH 에 악어클립 전선(전기가 잘 통하는 선입니다)을 물려주고, SPACE 키에도 악어클립 전선을 물려 주었죠?

그 다음 EARTH 와 연결된 전선을 한손에 잡은채로 SPACE 에 물린 악어클립의 금속부분을 터치했다 뗐다 하며 신호가 가는걸 확인했죠?


한손으로 EARTH 쪽을 잡고 다른손으로 SPACE 쪽에 손을 댔을 때, 우리 몸도 전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EARTH 와 SPACE 는 전선과 우리 몸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그리고 연결되었을 때 메이키 메이키가 SPACE 키 신호를 컴퓨터로 보내주는거죠.


그래서 손으로 대지않고 양쪽 악어클립을 직접 부딪혀도 연결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한 일은 EARTH와 보내고 싶은 신호가 쓰여있는 단자를 바나나, 연필로 그린 피아노, 점토 그리고 우리 몸으로 연결시켜 준 것이죠.

우리가 앞으로 내야 할 아이디어도 이 '연결'시켜주는 장치를 어떤 재료로 얼마나 멋지게 만들까?입니다.





도체와 부도체


앞에서 힌트가 많이 나왔는데 우리가 필요한 재료는 '전기가 잘 통하는 물체' 입니다.

그래야 연결시켰을 때 전류가 흘러 신호가 갈 테니까요.


이런 물체들을 '전도성 물체'라고 부르고, 짧게 줄여서 '도체'라고 부른답니다.

그럼 '부도체'는? 도체의 반대, 전기가 잘 통하지 않는 물체가 되겠죠?


보통 '금속'으로 만들어진 것들은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같은 '액체'들도 도체입니다.

전류가 흐르지않는 고무, 플라스틱, 종이 같은 것들이 부도체입니다.


악어클립을 자세히 보면 집게 부분은 금속으로 되어있고 연결된 선도 금속으로 되어있죠? 그리고 선을 고무로 싸놨습니다.

전기가 흐를 수 있어야 하기때문에 도체인 금속을 사용하는데, 사람이 만질때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겉부분을 전류가 흐르지 않는 부도체인 고무로 감싸놓은 것이랍니다. 집게부분도 그래서 고무옷을 입혀놓은 거구요.


내가 생각하는 물체가 도체인지 부도체인지 생각만으로 잘 모르겠으면, 회로에 직접 연결해보세요. 불이 켜지면 '도체', 불이 안켜지면 '부도체' 겠죠?


**

좀 더 알아보고 싶다면?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 사이트에서 '도체, 부도체'를, 이런 단어를 모른다면 '전기가 통하는 물체'를 검색해 보세요. 차근차근 쉽고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페이지 하나를 공유합니다.


전기가 통하는 물체 배우러 가기









댓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