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화면보다 넓은 맵 돌아다니기
목표
화면을 잘 관찰해 보세요.
주인공은 화면의 한 곳에 그대로 있고, 방향키로 움직이면 배경이 움직입니다.
사용자는 내가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죠.
넓은 맵을 돌아다니는 게임에 자주 등장하는 기능입니다. 직접 한 번 만들어 보세요!
무엇을 해야 하나요?
- 맵이 엔트리 실행화면보다 큽니다.
- 주인공 오브젝트는 실행화면의 가운데(x=0, y=0) 있고, 방향만 바뀝니다.
- 방향키를 누르면 맵이 움직입니다.
- 맵이 움직이면서 사용자가 생각하기에는 주인공이 움직이는 것 처럼 보이는 원리입니다.
- 왼쪽, 오른쪽 이동하는 방향에 맞게 주인공 오브젝트의 방향도 바꿔주세요.
- 맵의 끝부분에 가면 더 이상 갈 수 없도록 해 주면 100점!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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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화면보다 넓은맵에서 돌아다니다가 다른 오브젝트 만나기는 어떻게해요..?
화면만 이동되니까 주인공이 아닌 오브젝트는 제자리에 있어요.
다른 오브젝트가 맵(지도)의 한 곳에 고정되어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려면, 오브젝트도 지도와 똑같이 움직여주어야 합니다. 아마도 코드는 맵과 똑같은 코드로 코딩하면 될 거예요. 처음 위치는 맵의 어디에 있게 할 것인지는 오브젝트의 처음 x, y 좌표를 입력하면 됩니다. 우선 테스트로는 첫 위치로 화면 안에 있게 하고, 주인공이 움직일 때 맵과 같이 움직이는지 테스트 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