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이란?




앞으로 우리는 작품을 만들면서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 그림들을 움직이게 만들어 줄 겁니다.

이렇게 움직이지 않는 그림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걸 애니메이션이라고 합니다.

캐릭터가 살아있는 것처럼 만드는 거죠.


캐릭터를 움직이도록 프로그래밍하기 전에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움직임은 위의 그림처럼 움직임의 부분 동작 그림들을 순서대로 빠르게 연속으로 보여주면서 만들어집니다.




공이 바닥에 튕기는 것 처럼 보이나요?

우리가 보는 텔레비전이나 영화, 만화영화가 모두 이 원리로 만들어집니다.


멈춰있는 사진을 빨리 보여주는데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잔상효과' 때문입니다.




연결된 동작을 하는 그림을 빠르게 보여주면 이전 그림이 뇌에서 사라지기 전에 다음 그림을 보면서 연결된 것처럼 받아들이는 원리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려면, 캐릭터의 움직임의 부분 그림들이 필요하다는거죠.


이런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이용하여 다양한 작품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플립북




유튜브에서 '플립북'을 검색해 보세요.




스톱 모션




유튜브에서 '스톱모션'을 검색해 보세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영상도 있네요.

멋진 작품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건 무엇이나 마찬가지 같습니다. ^^



정리해보면, 애니메이션이란




이라는 것 기억하세요.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려면, 그 캐릭터의 움직이는 그림들이 필요하다는 것!





그럼 이제 엔트리에서 '빠르게 보여주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강의
작품 공유하기
다음 강의
모양 바꾸기

댓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