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작 과정
게임 제작 과정
- 아이디어 & 기획
- 그래픽 디자인
- 프로토타이핑
- 프로그래밍
-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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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디어 & 기획
재미있을 것 같은 아이디어를 그냥 생각나는 대로 모읍니다.
이렇게 모인 아이디어를 전부 넣는 건 아닙니다.
아이디어들을 보며 스토리를 잡아가고, 핵심적인 기능들을 정합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무엇을 어떻게, 왜' 만들지 정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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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래픽 디자인
캐릭터를 그리고 게임에 사용할 수 있게 그림 파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엔트리 오브젝트를 그대로 쓰면 뭔가 고수의 작품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인가 봐요.
캐릭터의 디자인, 게임 배경 디자인에 따라 게임의 느낌이 아주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엔트리 오브젝트를 가급적 그대로 쓸 예정입니다.
간단한 오브젝트는 만들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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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토타이핑
게임의 핵심 기능만 먼저 만들어 봅니다.
주인공을 움직이거나, 총알을 발사한다거나, 적을 죽이면 점수가 올라간다거나...
오브젝트는 그냥 동그라미를 써도 상관없습니다.
게임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기능들을 내가 할 수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보는 단계입니다.
할 수 없으면? 못 만들거나, 공부 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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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그래밍
본격적으로 만드는 단계입니다.
주요 기능들은 프로토타이핑 단계에서 어느 정도 되어있기 때문에 좀 더 꼼꼼하게 기능들을 추가합니다.
기능 하나 만들고 열심히 테스트 해보고, 또 하나 더 만들고 테스트하고...
장인 정신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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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테스트
프로그래밍을 마쳤으면 이제 직접 게임을 해 봅니다.
하면서 오류를 최대한 찾고 고쳐야 합니다.
아무리 재미있어도 하다가 멈추고, 내 점수가 갑자기 0점이 되는 것 처럼 오류가 있으면 화나죠.
최대한 꼼꼼하게 테스트해보고, 재미 없는 부분은 고치기도 합니다.
너무 쉽거나 어려우면 밸런싱을 조절하기도 해야죠.
그런 과정을 거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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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히 혼자서 만들 때는 캐릭터 그리면서 아이디어 떠올리기도 하고, 간단한 기능을 만들어보면서(프로토타이핑) 그대로 게임을 만들어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만들려고 하는 게임이 복잡해질수록 각 단계를 제대로 해 나가야 생각했던 작품을 '잘' 완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게임 개발 회사에서 개임을 만드는 과정은 저 과정보다 더 복잡한 단계를 거쳐서 만들어 집니다.
여기서는 크게 뭘 어떤 순서로 하는지만 감을 잡으면 될 것 같아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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