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란?





변수(variable)라는 단어의 뜻은 '변하는 수' 또는 '변할 수 있는 수'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나중에 다시 사용하기 위해 기억해야할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의 의미가 있습니다.








풍선 터트리기 게임입니다.

10초동안 풍선을 터트려보고 몇 개나 터트렸는지 맞춰보세요.


게임방법

  • 풍선을 클릭하면 터집니다.
  • 10초 동안 터트린 개수를 맞추는 게임입니다.
  • 게임종료화면에서 '점수보기' 글상자를 클릭하면 내가 터트린 풍선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죠?

내가 센 개수와 게임에서 보여준 개수가 같았나요?


게임이 좀 시시하죠?

그런데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알려줄까요?


여러분의 머리가 방금 '변수'를 하나 만들어서 사용했답니다.

너무 자연스럽게해서 생각하려고 해도 잘 생각이 나지 않을 거에요.

우리 머리는 엄청 빠르고, 뛰어난 컴퓨터거든요.


변수는 '나중에 다시 사용하기 위해 기억해야할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 이라고 했죠?

자! 그럼 잘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은 방금 '방금 전까지 셋던 수'라는 변수를 머리속에 만들어서 저장하고 있었습니다.






풍선을 터트렸을 때, 방금 전까지 터트린 개수를 모른다면 어떻게 될까요?

지금 나는 1개를 터트렸는데 방금전까지 몇 개를 터트렸는지 모른다면?

아마 '내가 터트린 풍선의 개수'를 알 수 없겠죠?


그래서 숫자를 셀 때도 기억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터트린 풍선을 셀 때, 우리 머리속에선 아주 빠르게 기억 장소를 만들고 거기에 방금 전까지 센 수를 저장하고 있었습니다.


숫자를 셀 때도 변수가 필요하다니...


앞으로도 이렇게 기억해야 할 정보가 있을 땐 변수가 필요할 거에요.

이제 왜 변수가 필요한지 이해가 됐나요?


그럼 이제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변수라는 '기능' 자체의 사용법은 엄청 간단해요.


기능은 딱 3가지 밖에 없거든요.

  1. 변수라는 걸 만들기
  2. 변수에 값을 저장하기
  3. 변수에 저장되어있는 값을 읽어오기


이 세가지를 하는 방법만 알면 변수를 사용할 준비는 다 된 거에요.

그 다음은 변수를 어떻게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기능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게임에서는 변수의 세가지 기능을 이렇게 사용합니다.

방금 했던 풍선 터트리기 게임에서 '내가 터트린 풍선 개수'를 저장하는 변수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거에요.






방금 '풍선 세기' 게임에서도 안에 '점수'라는 변수가 있었고, 터트릴때마다 터트린 개수를 저장하고 있었답니다.

그 안에서는 이렇게 동작하고 있었어요.




아직 좀 어려운가요?

몇 번 직접 사용하다보면 감이 올거에요!


자! 그럼 다음 강좌에서 엔트리에서 변수의 기본 기능 3가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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