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란?



좌표로 움직이려면 좌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

여기서는 좌표가 필요한 이유와 엔트리 실행화면의 좌표에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과 연습은 '수학' 과목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좌표는 어떤 공간에서 정확한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어야 하거든요.






엔트리봇이 실행화면 왼쪽 아래에 있습니다.

실행화면의 한 지점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움직여 달라고 명령해 보세요.

어떻게 명령하면 될까요?

위에 예시처럼 '앞으로 조금 움직여줘' 라고 하면 정확히 내가 원하던 곳으로 옮겨줄 수 있을까요?


우선 컴퓨터는 말을 알아듣지 못합니다.

그리고 '조금'같은 정확하지 못한 것은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좌표가 필요합니다.


컴퓨터에게 위의 명령은 이렇게 해 주어야 합니다.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릴 땐, 숫자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좌표는 엔트리 실행화면 상의 위치를 x좌표와 y좌표, 두 개의 숫자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브젝트를 내가 원하는대로 움직이게 하려면 이 좌표를 읽고 쓸 줄 알아야 합니다.






평면좌표계는 어느 한 점(중심점 0, 0)을 기준으로 가로, 세로의 2개의 축(x축, y축)으로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중심점(0, 0)을 지나는 가로 x축과 세로 y축이 있습니다.


하나의 점은 x축, y축에서 멀리 떨어진 정도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초록점은 가로 방향으로 x=0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2만큼 떨어져 있으니 x=2이고, 세로 방향으로는 y=0 지점에서 위로 3만큼 떨어져 있으니 y=3입니다.

그래서 초록점의 좌표는 (x=2, y=3) 줄여서 (2, 3)이 됩니다.


빨간점은 가로 방향으로 x=0 지점에서 왼쪽으로 3만큼 떨어져 있으니 x=-3이고, 세로 방향으로는 y=0 지점에서 위로 1만큼 떨어져 있으니 y=1입니다.

그래서 빨간점의 좌표는 (x=-3, y=1) 줄여서 (-3, 1)이 됩니다.


원하는 위치의 좌표를 읽을 수 있고, 좌표 값이 어느 위치인지 찾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엔트리의 실행화면에도 좌표계가 있습니다.





엔트리 실행화면 위쪽에 () 아이콘을 클릭하면 좌표계의 눈금을 볼 수 있습니다.

엔트리의 좌표계는 화면 중앙이 중심점(0, 0)이 되고, 한 칸이 20짜리인 눈금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로 방향 (x축)의 화면 끝쪽 좌표는 왼쪽이 -240이고, 오른쪽이 240입니다.

세로 방향 (y축)의 화면 끝쪽 좌표는 위쪽이 135이고, 아래쪽이 135입니다.


참고로 화면의 바깥쪽에도 좌표 공간이 있고, 오브젝트를 화면 바깥쪽으로 보낼수도 있습니다.

(만약 x=1000로 보내라고 명령을 내리면 화면 오른쪽 바깥 먼 곳에 오브젝트가 보내집니다. 물론, 화면에선 안보이게 되겠죠.)





좌표 읽기, 좌표 위치 찾기 그리고 좌표를 이동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세요.

다음 수업에서 엔트리의 블록으로 좌표값을 바꿔 이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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